한 해의 독립영화를 결산하는 축제 ‘서울독립영화제’의 순회상영회 <인디피크닉 2020>이 오오극장에서 열립니다.
2000년 어느 날 아무런 단서도 없이 증발되어 버린 아이를 지금까지 찾아 헤매는 아버지와 그의 가족을 관찰하는 다큐멘터리 <증발>(최우수장편상), 한 가족의 삶과 그들이 머무는 집에 대한 가장 아름답고 절박한 순간들을 포착하고 기억해내고 기록한 영화 <남매의 여름밤>(새로운선택상), 12년째 시아버지를 모시는 어머니에 대한 묘한 반항에서 출발한 자유로운 형식과 진솔하고 새로운 시선으로 ‘엄마’라는 한 사람의 ‘인간’을 포착하는 영화 <웰컴투X-월드>(새로운시선상) 장편 3편과 기술적인 과시나 감정적 폭발 없이 신중하고 진지하게 삶을 바라보며 지역 문제, 성 문제를 포괄하며 누가 진짜 약자인가에 대한 의문을 던지는 <입문반>(대상), 할머니들의 몸에 새겨진 점을 통해 우리가 몰랐던 과거를 밝혀내고 여성들의 구술로 새로운 역사쓰기가 수행되는 여성에 대한 존경과 연대의식으로 가득한 다큐멘터리 <누구는 알고 누구는 모르는>(최우수단편상), 현실 속에 숨겨진 어른과 아이의 미묘한 심리적 갈등과 긴장관계를 나타낸 <창진이 마음>(관객상, 열혈스태프상), 50대 갱년기 여성과 노인에 대한 통념적 프레임에서 벗어나 중년 이후의 삶과 관계의 결들을 세심하게 지켜보고 있는 <상주>(새로운선택 특별언급) 등 총 19편의 단편이 상영됩니다.
2020년에도 여전히 빛나는 2019년 서울독립영화제가 주목한 단편들과 개봉이 기대되는 화제의 독립장편을 인디피크닉 2020에서 만나보세요.
○ 일 정 : 2020년 6월 25일(목) ~ 28일(일) ○ 주 최 : (사)한국독립영화협회, 영화진흥위원회
06/25(목) |
06/26(금) | 06/27(토) | 06/28(일) |
13:30 단편3 각자의 길 위에서 |
13:30단편4
Motion, Emotion |
||
15:30증발GV |
15:30 웰컴투X-월드 GV |
||
19:30단편1
세상에 모든 그녀들 |
19:30단편2
비밀과 거짓말 |
19:15남매의 여름밤 |
18:15 단편5 다가가고 싶은 오늘 |
<상영작 정보>
증발 Evaporated – 128분 9초/12세이상관람가 (GV: 김성민 감독, 김종휘 변호사 참석)
김성민 KIM Sung Min | 2019 | Documentary | Color | DCP | 128min 9sec [서울독립영화제2019 최우수장편상]
Synopsis
2000년 4월 4일. 최용진씨의 둘째 딸 준원이가 집 앞 놀이터에서 실종되었다. 시간이 흐르 며 딸을 찾아야 한다는 아버지의 절박함은 자식을 지켜내지 못했다는 자책으로 변해갔다. 그동안 첫째 딸 준선이는 가족에 찾아온 갑작스런 불행을 숨죽이며 지켜보았고 성인이 된 지금도 아버지의 곁을 떠나지 못한다. 최용진씨가 딸의 행방을 쫓으며 기록한 수사노트가 5 권을 넘어갈 무렵 뜻밖의 목격자가 나타나고 경찰은 17년만에 사건의 재수사를 시작한다. 그리고 준원이를 찾을 수 있다는 실낱 같은 희망이 생기며 준선이와 아버지 사이에는 미묘 한 긴장감이 흐르기 시작한다.
Director’s Statement
아이가 실종되면 모든 것은 가족의 몫으로 남겨진다. 세상은 아동실종 사건을 쉽게 일어나 지 않을 불운이라 여기고, 아이를 포기하지 않는 부모의 삶을 헛된 희망이라 부르기도 한 다. “애가 만약 살아 있으면 지금 몇 살이에요?” 사람들은 연민만 가지고 쉽게 묻는다. 만 약. 아이가. 살아 있다면.
아직도 실종된 자식을 찾아 전국을 헤매는 가족들이 있다. 가족들은 생의 끝자락에 선 채 오늘을 살아간다. 이 다큐멘터리는 세상으로부터 점차 고립되어 가는 한 가족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사회가 방치해 둔 실종 문제와 마주하고자 한다.
남매의 여름밤 Moving On 105분 / 전체관람가
윤단비 YOON Danbi| 2019 | Fiction | Color | DCP | 105min [서울독립영화제2019 새로운선택상]
Synopsis
십 대 소녀 옥주와 어린 남동생은 아빠와 함께 할아버지의 집에서 더부살이를 시작한다. 이 집에 가끔 옥주의 고모가 놀러 오곤 한다. 옥주는 여기서 유년의 가장 중요한 한 시절을 보 내게 된다. 잊지 못할 사랑과 상처와 갖가지 작별의 순간들이 옥주의 삶 안에 각인된다.
Director’s Statement
야자를 끝내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 친구 한 명이 사실 우리 집은… 하며 이야기를 꺼내자, 그 옆에 있는 친구들도, 너도, 나도 하나씩 각자 가족의 비밀을 꺼내 놓았다. 나는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우리 가족만 이런 모습을 하고 있는 게 아니구나’ 하는 생각에 왠지 모를 묘한 동질감이 들어 안도하면서도, 끝내 내 이야기는 털어 놓지 못했다. 십년이 넘어서야 나는 그때의 대답을 영화로 만들기로 했다.
웰컴투X-월드 Welcome to X-world- 73분54초 / 12세이상관람가 (GV: 한태의 감독, 최미경 출연자 참석)
한태의 HAN Tae Ee | 2019 | Documentary | Color | DCP | 73min 54sec [서울독립영화제2019 새로운시선상]
Synopsis
구로동 두산아파트에는 세 사람이 산다. 나, 엄마 그리고 나의 친할아버지. 아빠가 돌아가신 지 12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우리는 한 집에 산다. 할아버지 집에서 나올 수 없던 이유가 부 족한 경제력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엄마가 이미 집을 마련할만한 돈을 갖고 있던걸 알게 되며 나는 혼란스러웠다. 엄마는 왜 진작 시월드에서 나오지 않는 걸까?
순탄치 않은 결혼 생활, 감정기복이 심한 시아버지까지. 엄마의 삶을 지켜보며 내가 결혼을 거부하는 여성으로 자라는 동안 엄마는 왜 아직도 변화하지 않고 머물러 있는 걸까? 궁금증 이 커져가던 어느날… 할아버지는 우리에게 따로 살자고 말씀하셨다.
20 년을 살아온 구로동과 결혼 생활에서 떠나기 꺼려하는 엄마, 과연 그녀는 주체적인 모습 을 되찾고 무사히 이사할 수 있을까?
Director’s Statement
한국 사회의 여성에겐 결혼과 동시에 세 가지 역할이 주어진다. 딸같은 며느리, 지고지순한 아내 그리고 친구같은 엄마. 나의 엄마는 이 역할을 묵묵히 수행한 한국의 전형적인 어머니 였고, 그 모습을 지켜보며 자란 나는 결혼을 혐오하는 여성이 되었다. 엄마는 갑작스레 20 년 간 같이 살아온 시아버지 집에서 쫓겨나 새집을 장만해야 하는 상황에 떠밀린다. 오래 전부터 할아버지 집에서 탈출하고 싶었던 나는 궁금해졌다. 무엇이 엄마가 이 집을 스스로 떠나지 못하게 만든 걸까. 왜 순탄치 않았던 결혼 생활에도 불구하고 딸인 나에게 결혼을 강요하는 걸까. 결혼이 잠식한 엄마의 삶을 쫓으며 여성의 결혼과 가족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
Festival & Award
2019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
단편1 : 세상에 모든 그녀들 – 93분 / 전체관람가
기대주 Rising Star
김선경 KIM Sun-kyoung | 2019 | Fiction | Color | DCP | 23min 1sec (E) [서울독립영화제201 깜짝상영작]
Synopsis
아마추어 수영대회 팀원을 뽑는 시합에서 최종 엔트리에 오르게 된 중년 여성 명자. 명자는 중학생 소녀 지규에게 팀원자리를 양보하고 싶지 않다.
Director’s Statement
삶이 꺼지는 순간까지 달리고 싶은 사람도 있다. 누구에게나 단 한 번뿐인 빛나는 인생. 단지 나이가 들었다는 이유로 도전하지 못하고 양보해야 하는 건 불공평한 일인지도 모른다. 눈치 보며 포기할 이유가 없다. 삶이 끝나는 순간까지 그대 삶의 빛나는 기대주는 바로 당신이다.
누구는 알고 누구는 모르는 Dots
배꽃나래 BAE Kkot-na-rae | 2019 | Documentary | Color | DCP | 38min 21sec (K,E)[서울독립영화제2019 최우수단편상]
Synopsis
안치연 할머니는 어린 시절 한글 교육을 받지 못했다. 나는 할머니를 따라 노인 한글학교로 갔고, 그곳엔 여학생만 있었다. 문자로 기록하지 못하고 기억으로 감당해 온 여성들의 시간. 그 시간은 어디에 있을까.
Director’s Statement
홍콩에 갔다가, 광동어로 적힌 메뉴판을 읽지 못해 난감한 상황에 처한 적이 있다. 문득 문 자로 읽고 쓰지 못하는 할머니가 생각났다. 여성의 역사는 언제나 있어 왔다. 기록되지 못 했거나, 발견되지 못했을 뿐이다.
상주 Finding Little Star
차정윤 CHA Jeong-yoon | 2019 | Fiction | Color | DCP | 31min 25sec [서울독립영화제2019 새로운선택특별언급]
Synopsis
상주는 갱년기가 찾아온 중년 여성이다. 상주라는 이름 대신 누군가의 엄마이자 아내로 살 고 있던 그녀에게 낯선 누군가의 상주( 喪 主 )가 되기로 결심하게 되는 순간이 찾아온다.
Director’s Statement
우리는 누구나 ‘살던 대로 살지 않을 권리’와 ‘내가 나 자신일 수 있는 권리’가 있음을, 낯선 두 존재의 만남을 통해 그리고자 한다. 어떤 한 사람이 잃어버렸던 자기 자신을 되찾는 순 간은, 내가 나 자신에게만 집중하는 때가 아니라 내가 나 아닌 다른 존재에게 ‘어떤 존재’가 되어야겠다고 선택하는 순간 찾아올 수 있다.
단편2 : 비밀과 거짓말 – 84분 / 전체관람가
Mascot
김리하 KIM Leeha | 2019 | Animation | Color | DCP | 6min 50sec (E) [서울독립영화제2019 깜짝상영작]
Synopsis
도시의 마스코트가 되고자 하는 여우는 마스코트 전문 학원에 다닌다. 그는 좁은 방에 살며 수많은 아르바이트를 한다. 고금리 대출에 성형까지 하면서 계속 시험을 보고 있다.
Director’s Statement
우리 시대의 평범한 청년들의 절망과 아픔을 표현하고자 한다.
아니 감독님 생각을 해보세요 Hey Director, you should think.
하나 HANA | 2019 | Fiction | Color | DCP | 19min 59sec (E) [서울독립영화제2019 경쟁부문특별언급]
Synopsis
배우 미형은 단편영화 오디션에 붙고싶다.
Director’s Statement
무례함의 대결
안부 Hello
진성문 JIN Seong-moon | 2019 | Fiction | Color | DCP | 25min 30sec (E) [서울독립영화제2019 특별초청]
Synopsis
주영은 친구 소미의 생일을 맞아 오랜만에 연락하지만, 휴대폰 번호가 사라졌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하루 종일 소미를 찾으러 돌아다니는 주영은 소미에 관해 몰랐던 사실들을 알게 되고, 잊고 있던 그날의 기억을 떠올린다.
Director’s Statement
오랫동안 연락하지 못했던 친구에게 전하는 안부
창진이 마음 Unpredictable Boy
궁유정 GOONG Yu-jeong | 2019 | Fiction | Color | DCP | 30min 58sec (E) [서울독립영화제2019 관객상 & 열혈스태프상-조영천 촬영감독]
Synopsis
초등 교사 명현은 자신의 반 학생인 창진이가 방과 후 수업비 5만원을 안 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이 사실을 창진에게 알린다. 너무도 태연한 창진은 명현의 책상 위에 5만원을 뒀다 고 하는데 책상을 샅샅이 뒤져도 5만원은 어디에도 없다.
Director’s Statement
편견이 만들어낸 수수께끼
단편3 : 각자의 길 위에서 – 89분 / 12세이상관람가
안느 체크소위코프와 일곱 편의 영화들 About Anne Czeksowikov
유영주 YOO Youngju | 2019 | Experimental | Color | DCP | 13min 37sec (KE,KN)[서울독립영화제2019 새로운선택]
Synopsis
숨겨진 영화계의 거장 안느 체크소위코프에 대하여.
Director’s Statement
누군가의 기억을 담은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
해미를 찾아서 Finding Haemi
허지은, 이경호 HEO Ji-eun, LEE Kyoung-ho | 2019 | Fiction | Color | DCP | 25min 15sec (E) [서울독립영화제2019 본선경쟁]
Synopsis
1년 만에 복학한 선아가 교수의 껄끄러운 부탁을 받고 동아리방에 찾아간다.
Director’s Statement
사라진 해미들의 가능성에 대해 생각한다.
입문반 Beginners’ Class
김현정 KIM Hyun-jung | 2019 | Fiction | Color | DCP | 50min 10sec (E) [서울독립영화제2019 대상 & 독립스타상-한혜지 배우]
Synopsis
지방과 서울을 오가며 시나리오 수업을 듣는 가영은 동료들과 가까워지고 싶다.
Director’s Statement
타인과의 관계에 얽매여 헤매는 모습을 담아보고 싶었습니다.
단편4 : Motion, Emotion – 84분 / 12세이상관람가
종이접기 튜토리얼 Origami Tutorial
최희현 CHOI Heehyun | 2019 | Experimental | Color+B/W | DCP | 5min 51sec (KE,E) [서울독립영화제2019 본선경쟁]
Synopsis
한 장의 종이를 반복해 접다 보면 예상치 못한 곳으로 가게 된다. 이미지란 무엇인가? 현실 이란 무엇인가? 영화란 무엇인가?
Director’s Statement
이 영화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탐구한다.
- 이미지는 가상인가, 실재인가? 이미지의 어떤 부분이 가상이고, 어떤 부분이 실재인가?
- 이미지가 만들어질 때, 무엇이 드러나고 무엇이 감춰지는가?
- 이미지의 테두리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이미지가 만들어지는 과정이 언제나 감춰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카메라는 얼마만큼 능동적인가? 얼마만큼 드러내는가?
- 사운드는 이미지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사운드는 어떻게 지시에서 리듬으로 전환되는가?
움직임의 사전 Movements
정다희 JEONG Dahee | 2019 | Animation | Color | DCP | 10min 15sec [서울독립영화제2019 본선경쟁]
Synopsis
어떤 아프리카 바오밥 나무는 10분 동안 0.008mm 자란다. 그 사이 세상에서 가장 빠른 개 그레이하운드는 12km를 달리고, 지구는 태양 주위를 18000km 돈다. <움직임의 사전>의 상영 시간은 10분인데, 나는 이 영화를 하루에 2초씩 만들었다. 우리는 함께 걷고 보고 일 하고 달리고 멈춘다.
Director’s Statement
‘이렇게 다른 우리가 어떻게 함께 살아갈까’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한 영화이다. ‘엄청 느린
- 느린 – 보통 – 빠른 – 뒤로 가는’ 속도로 움직이는 다섯 개의 캐릭터가 다섯 개의 장에 서 다섯 가지 동작을 한다.
유월 Yuwol : The Boy Who Made The World Dance
BEFF | 2018 | Fiction | Color | DCP | 25min (E) [서울독립영화제2019 특별초청]
Synopsis
한시도 몸을 가만두지 않고 춤추는 소년 유월은 어느 날 사립 초등학교에 발발한 집단무용 증(a.k.a. 댄스바이러스)의 원흉으로 지목당하며, 질서에 목매는 담임선생 혜림과 옆반 선생 들에게 추격당하기 시작하는데…
Director’s Statement
어린이들은 움직인다. 그리고 그 속에서 기쁨을 찾는다. 우린 너무나 어른이 되어버린 게 아닐까? 이 영화는 춤의 본질인 ‘기쁨’에 대해 질문하는 영화다. 꿈에서라도 마음껏 표현하 는 세상이 된다면…
레버 The Levers
김보영 KIM Bo-young | 2018 | Animation | Color | DCP | 9min 24sec (E) [서울독립영화제2019 특별초청]
Synopsis
한 남자가 낯선 이에게서 일자리 제안을 받는다. 그가 할 일은 작은방에서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종이에 쓰인 번호대로 레버를 당기는 것뿐이었다. 평소대로 레버를 당기던 남자는 헤드폰이 고장 나 음악이 멈춘 사이 이상한 소리를 듣게 된다.
Director’s Statement
원칙적, 양심적으로 행동하려 할수록 오히려 살아가기 힘들어지는 씁쓸한 현대사회를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사형집행 대행 임을 뒤늦게 알게 된 남자의 이야기로 표현하였다.
세마리 Leave a message after beep
이옥섭 YI Okseop | 2018 | Fiction | Color | DCP | 35min 50sec [서울독립영화제2019 특별초청]
Synopsis
미세먼지가 심해 나가지 못하겠다던 남자친구가 나 몰래 외출을 한 것 같다.
Director’s Statement
짝사랑은 너무 추한 거 같아요…
단편5 : 다가가고 싶은 오늘 – 84분 / 12세이상관람가
차대리 Workload
김진화 KIM Jinhwa | 2019 | Fiction | Color | DCP | 12min 55sec (E) [서울독립영화제2019 새로운선택]
Synopsis
주말을 반납하고 본부장네 상갓집으로 향하는 차 대리는 까탈스러운 팀장의 비위를 맞추랴, 의욕 과다 인턴사원을 챙기랴, 피곤하기만 하다. 잠시 들린 음식점에서 팀장의 흰 와이셔츠 에 김칫국물이 튀는 중차대한 실수를 저지르게 된 차 대리와 인턴은 그녀의 와이셔츠를 구 하러 나선다.
Director’s Statement
너무 애쓰지 말아요.
나는 사자다 I am a lion.
송주원 SONG Joo Won | 2019 | Documentary, Experimental | Color | DCP | 10min 47sec (K,E) [서울독립영화제2019 본선경쟁]
Synopsis
어느 봄날, 태평하지 않은 마음으로 태평동 평상에 누워 흥얼거리다 어린 시절의 할머니 동 네를 걸으며 느린 오후를 보낸다. 굽이굽이 이어지는 골목을 따라 걷다 보니 한빛중앙교회 가 기적처럼 나타났다. 눈이 부셔 오른쪽으로 시선을 돌리자 사자 얼굴이 붙어있는 대문이 보인다. 사자와 눈이 마주쳤다. 우연히 만난 사자 대문은 비밀의 문처럼 그녀의 어린 시절 을 소환한다. 그녀의 오늘과 3대에 걸친 할머니, 아버지, 그들 각자의 이야기를 담은 독백이 각 20평의 옥상에서 흐른다. 평온한 듯 평온치 않은 땅 위에서 그들은 무엇으로부터 무엇을 지키려 했는가? 지키고자 했던 것은 무엇인가? 지킬 것이 있었던 사자와 지킬 것을 찾는 사 자가 마주한다. 나는 한빛이다. 나는 사자다.
Director’s Statement
국가의 욕망과 폭력이 만들어놓은 20평의 땅은 성남이라는 도시가 만들어진 배경과 그 과 정에서 희생된 개인의 기록이자 상징이다. 1960년대 후반 시작된 서울시의 ‘선이주 후개발’ 정책으로 어떠한 인프라 없이 성남(당시 광주)으로 강제 이주당한 사람들에게 주어진 20평 에서의 삶은 성남시 태평동에 여전히 남아있다. 태평동 다세대 주택촌은 각자의 20평 옥상 으로 개인의 삶이 존중되지 않는 마을에서 살아내고 이어간 누군가의 삶의 흔적을 고스란히 드러낸다. 딸 다섯에 아들 하나를 낳아 기른 할머니가 만들어 주신 깨가 들어간 비빔국수, 시를 썼지만 자동차를 판매하며 가족을 부양했던 아버지, 콩밥을 싫어하는 소녀가 당면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까지. 3대에 걸쳐 지키고자 했던 소소한 삶의 이야기를 담은 영상과 몸 짓이 태평동이라는 장소와 중첩되어 있다. 올해 28살이 된 한빛은 성악을 전공하는 학생이다. 분당에서 공부하던 학창 시절 태평동에 산다는 것을 드러내지 않았던 소녀의 감추어둔 시간과 태평동의 오늘을 20평의 옥상들을 통해 마주하고, 삶을 이어가고 동네를 구성하는
갓건담 No thank you
이준섭 LEE Junseop | 2019 | Fiction | Color | DCP | 23min 36sec [서울독립영화제2019 본선경쟁]
Synopsis
준섭은 어릴 때부터 좋아하던 건담을 옥슬이 누나가 준 돈으로 구매한다.
Director’s Statement
이 영화의 스토리가 자전적인 이야기인 만큼 실제 내가 사는 세상은 영화처럼 비극적인 사 건들이 비일비재하다. 하지만 그 와중에 간혹 웃음을 참을 수 없는 요소들을 목격하게 돼 웃음이 터지고 만다. 심지어는 누구와 싸우고 있는 심각한 상황에서도 웃음을 참을 수 없는 것들이 발견돼 곤란한 적도 많다. 그런 지점이 자연스레 영화에 반영된 것 같다
나는 사람 때문에 울어본 적이 없다 I have never cried for someone
한유원 HAN Yuwon | 2019 | Fiction | Color | DCP | 39min 16sec [서울독립영화제2019 본선경쟁]
Synopsis
작가 성준은 한때 배우였던 친구 연우에게 다시 연기를 해볼 것을 권유한다.
Director’s Statement
젊은 예술가들의 어리숙함.
인터넷예매 (로고 클릭)
(인터파크 영화->영화관 별 예매->대구시 선택->중구선택->오오극장선택)
■ 인터파크(좌석지정 가능)
■ 네이버, 다음, yes24 (좌석 자동 지정)
■ 인터넷예매는 500원 예매 수수료가 추가 됩니다.
■ 예매취소는 결제사이트에서만 가능 합니다.